본문 바로가기
정부 정책/정부지원

내일배움카드 실업급여 중복 가능할까?

by 일시불로그 2020. 10. 20.

안녕하세요! 일시불입니다. 요즘 정말 경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주변 직장에 다니고 있던 친구들도 많이 그만두었고, 사업하던 친구들도 장사를 일단 접어야 하나 고민이라고 하네요ㅠㅠ 코로나19로 많이 힘든 경제국면을 다같이 이겨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취준생 분들이나, 직장인 분들이라면 "내일배움카드" 또는 "실업급여"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그런데 저같은 경우 올해 초에 코로나 때문에 실직하게 되면서 실업급여 대상자가 되었는데요. 저처럼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교육 혜택을 보신 분들 중, 피치 못할 사정으로 퇴사하거나 실직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런 경우에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내일배움카드를 중복 사용할 수 있을까요? 

실업급여란?

저도 실업급여는 제 얘기가 아닌 줄 알았습니다 ㅠㅠ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 받을 수 있는 급여인데요.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최대 180만원의 구직장려금 명목의 지원금을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덕분에 비자발적인 실업으로 인해서 당장 월세나 생활비가 걱정이셨던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는데요. 실업급여 수급을 통해 생활의 안정을 찾을 수 있어 구직활동에 전념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란?

먼저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취준생, 재직자 분들에게 안성맞춤으로 제공되는 정부 지원제도인데요. 직무 또는 적성 교육을 자기부담금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저렴하게 수강하거나 또는 완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이미 많이 사용하고 계신 제도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확인

참고로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2020년, 올해부터 약간의 변경점이 있었는데요. 작은 버프를 받았습니다. 여러 종류의 교육 관련 제도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면서, 실업과 재직 등의 현재 경제 활동 상태와 무관하게 5년간 최대 500만원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또 내가 앞으로 회사에 다닐 생각이라면 무조건 듣는 게 이득~인 제도죠.

 

내일배움카드와 실업급여 중복 가능?

저같은 경우, 위의 서두에서 말씀드렸듯 올해 상반기에 코로나로 인한 업황 부진으로 실직하게 되었습니다. 비자발적 실직이기 때문에 실업급여 대상자가 되었구요. 그런데 문제는 올해 1월에 발급받았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해도 되는지 여부였습니다. 그래서 직접 관련 부처에 전화로 문의했고, 결론적으로는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하는 점은 내일배움카드는 일반 내일배움카드취업성공패키지를 활용한 내일배움카드가 있다는 것인데요. 결론만 말씀드리면,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취성패(취업성공패키지)를 중복해서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가 아닌 일반 내일배움카드는 실업급여 수급자라도 얼마든지 신청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와!!! 정말 다행이죠?

저도 내일배움카드 혜택이 너무 좋아서 문의해보았기에 알 수 있던 정보였거든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취업 또는 재취업이 어려운 요즘, 제가 공유드린 정보가 메마른 여러분의 마음에 한줄기 단비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입니다. 오늘 내일배움카드와 실업급여 수급이 동시에 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 및 댓글 부탁드려요 😁

댓글